델포니의 이것저것정보

생생정보 박병일 자동차 명장이 알려주는 중고차 잘고르는 법 중고차 잘 사는 방법 본문

생활정보

생생정보 박병일 자동차 명장이 알려주는 중고차 잘고르는 법 중고차 잘 사는 방법

델포니 2016. 4. 6. 21:51

저녁시간대 잘 보내고 계신가요? 이번에 알려드릴 내용은 어제 방송된 생생정보에 소개된 중고차 잘 고르고 잘 사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해드리려고 합니다. 저도 중고차를 구입하면서 한번 속았던 경험이 있어서 진작에 이런 정보를 알았더라면 속지 않았을텐데 하는 아쉬움이 남더라구요. 요즘은 신차보다도 중고차를 구매하시는 분들이 2배 더 많다고 할 정도로 중고차시장이 굉장히 인기가 많다고 합니다. 중고차 구입을 생각하고 계신분들이라면 생생정보 중고차 잘고르는 법 중고차 잘 사는 방법 알려드리도록 할게요. 중고차 구입하러 가실 때 참고하시면 좋은 차를 잘 구입하시는데 도움이 될 것 같네요.

이번에 알려드릴 정보는 어제 방송된 생생정보에 소개된 대한민국 1호 자동차명장 박병일님이 알려주시는 중고차 잘 고르는법, 중고차 잘 사는 방법(중고차 잘 구입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저는 지금 차 이전에 속아서 차를 구매한 적이 있는지라, 중고차를 구입하실 때 이것만 알고 가셔도 저처럼 속아서 사는 경우는 없을것 같아요.



일단 중고차 잘 고르는 방법 첫 번째는 물이 든 종이컵을 엔진 위에 올려놓아 보는 건데요. 엔진위에 물을 넣은 종이컵을 올려놓았을 때 종이컵이 잔잔해야 하는데 흔들림이 심하다면 엔진 상태가 안 좋은 거라고 합니다. 엔진의 상태를 파악하는데 종이컵과 물만 있으면 파악해볼 수 있어 좋은 것 같습니다. 엔진이 4기통이면 4기통의 힘 차이가 똑같지 않기 때문에 물이 든 종이컵이 심하게 흔들리는 거라고 하더라구요.

그리고 박병일 자동차 명장님이 알려주시는 중고차 잘 고르는 법 두 번째는 배기구에 휴지를 대 보시면 쉽게 알 수 있다고 합니다. 배기구에 휴지를 살짝 대 보았을 때 휴지가 젖는다는것은 배기구에서 물이 나온다는 의미인데요. 배기구에서 물기가 나오는 것은 연료가 확실하게 연소되었다는 것을 증명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엔진 상태가 좋으니까 연소가 잘 되는거고, 연비가 좋은 차라고 볼 수 있다고 하네요. 반면 연비가 좋지 않은 차는 배기구에 휴지를 대어도 물 한방울 묻지 않는다고 합니다.



박병일 자동차 명장님이 알려주시는 중고차 잘 고르는 법 세 번째는 육안으로 엔진의 상태를 볼 수 있는 방법이라고 하는데요. 오일 뚜껑의 색깔을 확인해보시면 되는데요. 오일 뚜껑의 색깔이 검정색에 가까울 수록 엔진상태가 안 좋은 거라고 합니다. 엔진이 마모되면서 오일이 타면서 가스가 만들어져서 오일 뚜껑 색이 진해지는 거라고 해요.

그리고 박병일 자동차 명장이 알려주는 중고차 잘 고르는 법, 중고차 잘 사는 방법 네 번째는 자동차성능기록부에서 잘 나타나지 않는 미세누유에 관련된 것인데요. 자동차 하부의 오일 누유를 확인하셔야 합니다. 자동차성능점검기록부를 보시게 되면 오일 누유에 대한 기록은 자세하게 나오지 않습니다. 미세누유라고만 기록이 되어 있기 때문에 미세누유가 어느 부위에서 일어나는 건지 서류상으로는 정확하게 확인이 불가능한데요. 자칫 잘못하면 중고차 값보다 비싼 수리비가 나올 수 있다는 겁니다. 그래서 구입하실 때 특약에 엔진 미세 누유로 차량 고장시 보증 수리 요망 이라는 문구를 기재하시는게 좋다고 합니다. 



중고차 똑똑하게 고르는 마지막 방법은 기어를 D에 놓고 브레이크와 액셀을 동시에 밟아보시는 건데요. 시험 운전을 하지 않아도 엔진 출력과 미션에 문제가 있는지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합니다. 일명 스톨시험이라고도 하는데요. 이 때 RPM을 확인해보시면 됩니다. 보통 승용차의 경우 RPM이 2,200이 정상이고, 2,400이 넘어가면 미션에 이상이 있는 거라고 합니다. RPM이 2,000 이하이면 엔진에 힘이 없는 거기 때문에 엔진출력이 부족한 사는 구입하시면 안되겠지요? 중고차 구입하시는데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