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관아줌마의 이것저것정보

나는 몸신이다 여주 오곡밥 만드는법 & 여주 영양성분 - 혈당잡는 식품 음식 여주 섭취시 주의사항 320회 본문

건강정보

나는 몸신이다 여주 오곡밥 만드는법 & 여주 영양성분 - 혈당잡는 식품 음식 여주 섭취시 주의사항 320회

왜관아줌마 2021. 2. 24. 01:45
728x90

나는 몸신이다 여주 오곡밥 만드는법 & 여주 영양성분 - 혈당잡는 식품 음식 여주 섭취시 주의사항 320회

나는 몸신이다 320회 (2021년 2월 23일 방송)에서는 혈당 관리에 대한 건강정보가 소개되었는데요. 혈당관리에 좋은 여주 효능 및 영양성분과 당뇨 예방에 좋은 여주 오곡밥 만드는법 알려드릴게요.

중국의 4대미녀 양귀비가 즐겨 찾았다는 여주는 혈당감소에도 도움이 되는데요. 당뇨환자 이신 분들은 대부분 여주를 많이 접해보셨을듯 합니다. 여주는 동남아시아, 열대 아프리카에서 주로 재배되는 작물로 우리나라는 가정의 담장에 가끔 재배합니다. 당뇨치료를 위한 전통 약재로 사용되기도 했습니다.

여주에는 체내 혈당 상승과 소화 속도를 늦추면서도 포만감을 유지하게 도와주는 아미노산, 무기질, 비타민, 식이섬유가 풍부해 혈당을 조절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인슐린과 유사한 역할을 하는 P-인슐린이 여주에 들어있는데요. P-인슐린은 에너지로 쓰이지 못하고 혈관을 떠도는 포도당이 혈당을 높이지 않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여주속 P-인슐린은 포도당이 세포에 흡수될 수 있게 도움을 주고, 간에서 포도당을 연소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그래서 당뇨환자들에게 인슐린 대체 요법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이라고 하네요.

P-인슐린이 풍부한 여주를 넣어 만든 여주오곡밥은 찹쌀, 팥, 검은콩, 수수, 조 다섯가지 곡물로 만든 밥인데요. 조에는 베타카로틴 성분이, 검은콩과 붉은 팥에는 안토시아닌 색소가 풍부해서 당뇨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수수와 조는 혈당을 높이는 아밀라아제 활성도를 최대 90%까지 낮춰서 당뇨예방효과가 높고, 혈당감소에 도움이 되는 여주까지 활용한 여주오곡밥은 혈당관리에 좋은 음식이라 할 수 있을듯 합니다. 당뇨환자에게 좋은 음식도 여주오곡밥인듯 하네요.

나는 몸신이다 여주 오곡밥 재료 (4인분 기준) : 조(종이컵 1/2컵), 팥 (종이컵1/2컵), 찹쌀(종이컵 2컵), 검은콩(종이컵1/2컵), 수수(종이컵 1/2컵), 소금 1티스푼, 여주분말 10g, 팥 두번째 삶은 물

- 팁 : 혈당 상승이 걱정되는 분들은 찹쌀 대신 현미로 대체해도 좋습니다.

팥의 경우 잘 붇지 않아서 두번 끓여 불려야 하는데요. 팥을 첫번째 끓인 물은 쓴 맛이 나는 사포닌이 있기 때문에 버리고 두 번째 끓인 물은 밥물로 사용하면 됩니다.

나는 몸신이다 당뇨병 예방에 도움 되는 여주 오곡밥 만드는법

1) 밥솥에 불린 찹쌀, 수수, 조, 팥, 검은콩을 넣어줍니다.

2) 소금을 넣어 감칠맛을 더합니다.

3) 여주 분말 10g을 넣어줍니다.

4) 팥을 두 번 끓인 물을 재료가 잠길 정도로만 넣고 밥을 지으면 완성

여주의 카란틴은 사포닌의 일종으로 췌장의 베타세포를 활성화시켜주고 여주 속 모모르데신은 열매, 잎, 뿌리, 꽃에 함유된 알칼로이드 물질로 위를 튼튼하게 하고 혈당을 조절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여주 섭취시 주의하실 점이 있는데요. 여주에 구토나 설사를 유발할 수 있는 쿠쿠르비타신이 들어있기 때문에 반드시 씨앗은 제거하고 섭취하셔야 합니다.

#나는몸신이다 #나는몸신이다320회 #나는몸신이다2021년2월23일방송 #나는몸신이다혈당 #나는몸신이다당뇨 #혈당관리에좋은음식 #나는몸신이다여주오곡밥 #여주오곡밥만드는법 #여주활용법 #여주효능 #여주영양성분 #나는몸신이다여주 #혈당천천히올리는음식 #나는몸신이다혈당천천히올리는음식

 

728x9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