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관아줌마의 이것저것정보

비타민 고혈압 vs 저혈압 고혈압에 좋은음식과 저혈압에 좋은음식 본문

생활정보

비타민 고혈압 vs 저혈압 고혈압에 좋은음식과 저혈압에 좋은음식

왜관아줌마 2016. 4. 1. 14:48
728x90

이번에 알려드릴 내용은 어제 방송에서 언급한 비타민에 나온 고혈압, 저혈압에 대한 이야기인데요. 고혈압에 좋은 음식과 저혈압에 좋은 음식에 대해서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혈압에 좋은 음식은 다 같은거 아닌가 하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많으실텐데요. 저혈압에 좋은 음식과 고혈압에 좋은 음식은 성분도 다르고 종류도 조금씩 다르다고 하더라구요. 내가 고혈압인지 저혈압인지부터 먼저 아는게 중요하고 그 다음에는 각각 혈압에 맞는 음식을 챙겨먹으면서 건강을 챙기시는게 중요할 것 같습니다. (물론 운동으로 혈압을 조절하는것도 중요하지만요.) 비타민 고혈압 vs 저혈압 고혈압에 좋은음식과 저혈압에 좋은음식에 대해서 설명드릴게요.



고혈압인 사람과 저혈압인 사람들의 경우 각각 주의해야 할 식품이나 성분이 다른 경우가 많다고 해요. 혈압에 좋다고 해서 고혈압, 저혈압 모두에게 좋은음식은 없다는 이야기도 되는거죠. 그 대표적인 성분이 바로 나트륨과 칼륨이라고 하시더라구요. 고혈압의 경우 대부분 알고 계신것처럼 나트륨을 줄여야 하지만 저혈압이신분은 아니라고 하더라구요.

 

고혈압의 경우 나트륨은 피하고 칼륨은 충분하게 섭취하라고 하지만 반면에 저혈압의 경우 상황에 따라 다르지만 저혈압은 입맛에 맞는 범위에서 나트륨을 적절하게 섭취하라고 이야기한다고 합니다. 칼륨섭취도 제한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저혈압의 경우. 그래서 고혈압에 좋은 음식과 저혈압에 좋은 음식을 알아두었다가 나에게 맞는 음식을 챙겨 드시는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알고 먹어야 내 몸에 득이 되는 법이니까요.



고혈압에 좋은 음식은 가지, 토마토, 닭가슴살, 아욱, 레드와인, 샐러리등이 있는데요. 가지와 토마토는 같은 가짓과의 채소라고 하는데요. 항산화성분인 안토시아닌을 비롯해서 라이코펜,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이라고 합니다. 혈압관리에 중요한 칼륨도 다량 들어있는 토마토와 가지는 혈압과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혈관 노화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닭가슴살은 아르기닌 성분이 풍부한데 이 성분은 혈관 확장 및 혈압을 낮추는 성분의 원료로 쓰인다고 해요. 고혈압 환자에게 양질의 단백질을 공급해줄 수 있는 식재료가 닭가슴살이라고 하네요. 레드와인은 하루에 한잔 정도 드셨을 경우 항산화 성분인 레스베라트롤이 함유되어 있어 심혈관계 질환 예방의 효과가 있지만, 반면에 레드와인에 들어있는 타이라민 성분이 일부 혈관 확장이나 어지럼증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평상시에 편두통 및 기립성저혈압이 있는 분들은 주의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저혈압 관리를 위해 추천드리는 재료는 꼬막, 두릅, 해삼, 자몽, 안심이 있는데요. 자몽은 감귤류의 식품인데 유기산이 풍부해서 대사기능저하가 동반된 저혈압 환자에게 유기산이 에너지원을 높이는 좋은 원료라고 합니다. 그런데 고혈압 약을 드시는 분들은 주의를 하셔야 한다고 해요. 혈압약을 먹을 때 자몽주스와 함께 먹게 되면 혈압이 일시적으로 확 떨어지면서 어지럼증, 집중력 저하가 발생할 수 있다고 하니 고혈압약을 드시는 분들은 자몽을 먹지 않도록 주의하시고, 해삼은 실제로 인삼에 들어있는 사포닌의 일종인 홀로수린이 함유되어 있는데 에너지 대사율을 높여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기립성저혈압에 좋은 음식이 해삼이라고 하네요. 꼬막과 쇠고기는 혈액순환 개선에 필요한 철분이 풍부하고 에너지대사를 높이는 필수아미노산이 많아서 좋다고 하니 참고해보세요.

 

728x9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