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관아줌마의 이것저것정보

sbs 그것이 알고 싶다 무기수 장동오 씨의 16년 - 나는 아내를 죽이지 않았습니다 본문

TV프로그램

sbs 그것이 알고 싶다 무기수 장동오 씨의 16년 - 나는 아내를 죽이지 않았습니다

왜관아줌마 2020. 8. 22. 10:55
728x90

sbs 그것이 알고 싶다 무기수 장동오 씨의 16년 - 나는 아내를 죽이지 않았습니다

8월 22일 토요일 밤 11시 10분 부터 방송되는 sbs 그것이 알고 싶다에서는 그 당시에는 풀지 못했던 사건의 미스테리를 풀어 보고 사건의 진실에 한 걸음 다가가는 시간을 가졌다고 합니다.

장마가 시작되어 하루 종일 비가 내리고 안개가 짙던 2003년 7월 9일. 늦은 저녁 목포에서 진도로 향하던 중년 부부의 봉고트럭이 저수지에 추락하는 사건이 발생합니다.

부부가 타고 있던 트럭에는 금세 물이 차 올랐고 운전자 남편은 가까스로 탈출에 성공하지만 아내는 사망 한 채 발견되었습니다.
사고 다음날, 갑작스러운 사고로 아내를 잃은 남편인 장동오씨는 교통사고 조사를 받게 됩니다.

그런데,
“ 어떻게 말씀드려야 아버지가 어머니를 죽였다는걸 믿겠습니까? ”
“ 아버지는 누가 돈만 준다고 하면 청부살인이라도 할 사람입니다 ”
“ 어머니에게 옷을 다 벗으라 하고 밧줄로 온 몸을 묶은 뒤, 칼을 들이댔습니다 ”
-장동오 큰딸 장명선(가명)가 작성한 탄원서 중

자식들의 탄원서 속 내용은 단순 교통사고로 조사 중이던 사고에 반전을 줬습니다. 경찰의 의심을 받게 된 장동오. 그는 수사를 받던 중 보험금을 노리고 교통사고를 가장해 아내를 익사시킨 혐의로 긴급체포 되었습니다. 이후 끈질긴 수사와 치열한 공판 끝에 사망보험금을 노리고 아내를 살해했다는 혐의로 장동오씨는 무기징역을 선고받게 됩니다.

무기수로 복역 한지도 어느새 16년. 그는 지금까지도 자신이 억울함을 알리기 위해 옥중에 수많은 편지를 써 내려가고 있습니다. 셀 수 없을 정도로 많은 편지 속 빽빽하게 쓰여진 편지 속 내용은 바로, "나는 아내를 죽이지 않았습니다"는 내용이었는데요.

올해 6월, 청와대 홈페이지에는 16년째 억울하게 옥살이를 하고있는 무기수의 재수사를 요청한다는 청원이 올라옵니다. 글을 쓴 이는 충남경찰청 서산경찰서 소속의 전우상 경감이었는데요.

2017년, 평소 알고 지내던 장동식(가명)은 전경감에게 자신의 형이 살인죄로 징역살이를 하고 있다고 털어놨습니다. 그런데, 형이 14년째 억울함을 호소하나 자기가 도와 줄 방법이 없다며 한번 알아봐 달라는 부탁을 한 것이었습니다. 부탁을 거절 할 수 없던 전경감은 자료를 수집하며 조사를 진행했습니다.

그리고, 3년간의 조사로 당시 수사의 문제점을 발견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이 사고는 졸음운전이 아니면
벌어질 수가 없는 일입니다.
현장에서 조사한,
그 경찰에서 조사한 그 자료가 다 엉터리라는 거죠.
검찰은 이걸 이용해서 또 새로운 정황 증거를 만들면서 소설을 썼던 겁니다. "
-전우상 경감

그것이 알고 싶다 제작진은 전경감을 직접 만나 이야기를 더 들어봤는데요. 엉터리라는 자료와 소설을 썼다는 그의 말은 무엇을 의미할까요? 현직 경찰이 본 당시 수사의 문제점은 어떤 것 이기에 그는 재수사를 요청하는 것일까요?

장동오씨의 두 딸과 아들은 경찰 수사 당시 탄원서까지 써가며 강력한 처벌을 원했었습니다. 제작진은 구속에 큰 역할을 한 삼남매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볼 필요가 있었는데요. 그런데, 직접 만난 그들은 우리에게 뜻밖의 이야기 해주었다고 합니다.

“ 아빠 징역을 보내기 위해 거짓말을 했죠. 삼남매 다 거짓말을 했어요.
왜냐면 아빠를 나쁘게 해야 아빠가 징역을 갈 거 아니에요.
그러니까 징역 보내기 위해서 거짓말을 한 거죠 ”
- 장 씨 막내딸 장희선(가명)

아버지를 징역살이 시키기 위해 거짓 증언을 했다는 믿을 수 없는 이야기였습니다. 삼남매가 거짓 증언을 하면서까지 아버지를 감옥에 보내려 한 이유는 대체 무엇이었을까요.

경찰과 무당이 와서 '아빠가 살인범이다' 라고 말한 것은 도대체 무슨 의미인걸까요? 그리고 장희선(가명) 씨는 왜 17년이나 지난 지금에서야 이 모든 것을 고백하는 것일까요?
추락한 봉고 트럭과 사망한 김 씨의 몸에 남은 수상한 흔적. 그리고 그녀가 탈출하지 못한 이유는 대체 무엇일까요?

제작진은 사건의 미스테리를 풀기 위해 각 분야 전문가들의 자문을 얻고 실험을 진행했습니다. 차량 추락을 시뮬레이션으로 구현해 사고를 되짚어 봤으며 사건 차량 과 동일한 모델로 수중실험을 진행했다고 합니다.

그 결과 그것이 알고싶다 제작진은 놀라운 사실을 발견하게 됩니다. 그 날의 사고는 장동오의 치밀한 계획으로 만들어진 살인극이었을까 아니면 정말 우연히 발생한 비극적인 사고인 것일까

#sbs그것이알고싶다 #그것이알고싶다 #그것이알고싶다1228회 #그것이알고싶다오늘방송 #그것이알고싶다나는아내를죽이지않았습니다 #그것이알고싶다무기수장씨의16년 #그것이알고싶다무기수장동오 #그것이알고싶다장동오 #그것이알고싶다아내를죽인남편 #tv

728x9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