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관아줌마의 이것저것정보

오늘 뭐먹지 묵은지요리 묵은김치요리 김치찜 만드는 방법 레시피 본문

요리레시피

오늘 뭐먹지 묵은지요리 묵은김치요리 김치찜 만드는 방법 레시피

왜관아줌마 2016. 3. 9. 14:55
728x90

이번에 알려드릴 내용도 오늘 뭐먹지에 나왔던 묵은지를 가지고 만드는 요리레시피에 대한 내용이랍니다. 저희집은 김치를 매번 사다 먹고 있는 편이라 사실 묵은지가 많이 나오는 편도 아니거니와 제가 묵은지를 썩히 좋아하는 편이 아니라 묵은지 있으면 그냥 김치찌개 해먹고 말았었는데 이번에 알려준 레시피로 다음에는 김치찜이나 해먹어봐야겠다 싶은 생각이 들더라구요. 오늘뭐먹지 묵은지요리 묵은김치요리 김치찜 만드는 방법 레시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군내 풀풀 나는 묵은지 처치 곤란하셨던 분들이라면 이 레시피가 꿀팁이 되실 듯 해요.



일단 오늘뭐먹지 묵은지요리 묵은김치요리 김치찜을 만들기 위해서는 다시마와 마른 멸치를 넣어 육수를 먼저 끓여주세요. 다시마도 마른멸치도 모두 집에 있는 재료들이라 육수만드는건 어렵지 않게 하실 수 있을듯 해요. 하지만 저는... 육수 내기가 조금 귀찮을테니, 그냥 고향의맛 다시다를 써서 육수를 만들어야 겠습니다. (다시다 애용자예요 저는.ㅋㅋ 멸치 가루도 갈아놨다가 써봤는데 저는 자주 안해먹으니까 재료를 썩어서 버리게 되더라구욤.ㅠ)

그 다음 김치잎을 펼친 후 삼겹살을 올리고 함께 돌돌 말아 주시면 됩니다. 앞서 알려드렸던 김치고기롤의 경우 찜기에 넣고 찌기 때문에 김치의 양념을 깨끗하게 씻어냈지만, 이건 육수를 자작하게 넣고 만드는 김치찜이기 때문에 김치양념을 굳이씻어내거나 하진 않습니다. 양념이 있는채로 그위에 삼겹살을 올려 말아주시는데요. 욕심껏 삼겹살을 너무 길게 넣게 되면 한 입에 들어가는 크기라기 보다는 사이즈가 엄청 커지니 주의하세요.



그리고 약간의 삼겹살을 냄비 바닥에 깔아주신 다음 말아둔 삼겹살 김치말이를 차곡차곡 쌓아주시면 됩니다. 다 채워넣었는데도 곳곳에 빈 곳이 있따면 이 부분은 김치로 채워주시면 좋겠지요? 김치에 삼겹살이니 말 안해도 환상적인 궁합인건 모두가 다 아실것 같네요. 보쌈에 김치 싸서 먹기만 해도 맛나는데 육수까지 넣고 김치찜을 만드니.^^

그 다음 육수에 된장과 국간장을 살짝 넣어 간을 맞춰서 준비해 주세요.



그리고 다진 마늘 1큰술, 다진 생강 1작은술, 고춧가루, 청양고춧가루, 간을 한 육수(된장, 국간장으로 간 한 다시마 멸치육수)를 넣고 약한 불에 끓여주시면 됩니다. 너무 내용물을 많이 채울 경우 넘칠 수 있으니 내용물을 너무 꽉 채우지 않도록 주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방송에선 보니까 결국 중간에 넘치려고 해서 내용물을 하나 건져내더라구요.

그리고 끓이시다가 간을 보시고 새우젓을 적정량 넣어주신 다음 설탕과 양파 대파를 넣고 한소끔 끓여내면 완성이 됩니다. 오늘은 어제보다 날씨가 쌀쌀하니 저녁에 묵은김치로 김치찜 만들어서 국물도 떠 드시고, 삼겹살을 감싼 김치도 함께 드시면 어느때보다 뜨끈하고 풍성한 저녁식탁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모두들 좋은하루 되세요.

728x9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