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관아줌마의 이것저것정보

비타민 고혈압 vs 저혈압 상식 고혈압에 좋은 생활습관, 저혈압에 좋은 생활습관 본문

TV프로그램

비타민 고혈압 vs 저혈압 상식 고혈압에 좋은 생활습관, 저혈압에 좋은 생활습관

왜관아줌마 2016. 4. 1. 08:30
728x90

비타민에서 알려주는 고혈압 vs 저혈압에 대한 이야기를 드리려고 합니다. 고혈압에 좋은 생활습관과 저혈압에 좋은 생활습관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 하는데요. 저도 기립성저혈압을 앓고 있다보니 방송보면서 저절로 관심이 가게 되더라구요. 2~30대 여자분들이 저혈압이신 분들이 많은데요. 좋은 생활습관을 실천하셨다가 도움 받아보셔도 좋을 듯 합니다. 요즘 젊은 사람들도 고혈압에 많이 걸리고 저혈압도 많이 앓고 계시니까 알아두심 좋을듯 해요. 비타민 고혈압 vs 저혈압 상식 고혈압에 좋은 생활습관, 저혈압에 좋은 생활습관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할게요.



일단 고혈압, 저혈압에 대한 상식 간단하게 알려드리자면 고혈압약은 혈압이 잘 조절될 경우 생활습관을 꾸준히 개선한다면 10~15%의 환자는 약을 줄이거나 끊을수도 있다고 합니다. 단, 의사와의 상의 없이 환자 마음대로 약을 중단할 경우 조절되던 혈압이 악화되고 중풍이나, 심장마비 증상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혈압약 복용은 주치의와 상의 하신 후에 결정하시고 혈압약을 끊더라도 혈압은 나이가 들면서 높아지기 때문에 정기적인 혈압측정 및 진료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그리고 뚱뚱한 사람은 저혈압 위험성이 낮다는 부분에 대해서는 일반적으로 대사증후군 등인 경우 저체중이 저혈압일 확률이 높고 과체중은 고혈압이 될 확률이 높은건 맞는데 혈압이라는게 비만하고만 연관되어 있는건 아니라고 해요. 고혈압도 저혈압도 원인이 다양해서 뚱뚱한 사람도 저혈압이 쉽게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혈압을 올릴 때 필요한 스트레스 조절호르몬, 자율신경계에 문제가 생기게 되면 저혈압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고혈압에 좋은 생활습관 알려드리도록 할게요. 따뜻한 물로 반신욕을 하는 것과 많이 웃는게 고혈압에 좋은 생활습관이라고 합니다. 근력운동은 필요하지만 조깅, 수영등의 유산소운동이 좋고 무리한 근력운동은 고혈압에 역효과를 줘서 일시적으로 혈압을 상승시킬 수 있다고 해요. 일교차 심할때는 운동자체가 고혈압에 안 좋다고 하네요. 고혈압으로 인한 합병증 발병이 높아질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쌀쌀한 새벽에 격한 운동은 금하시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넥타이를 조여매게 되면 심장으로 내려오는 혈류를 방해한다고 해요. 반신욕을 하게 되면 하반신 혈관을 확장하기 때문에 심장부담을 덜고 혈압이 낮아지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일상적인 웃음은 혈관을 확장시키는 물질들을 분비해서 스트레스 완화, 혈관 건강에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저혈압에 좋은 생활습관은 베개 올려서 잠들기, 압박스타킹 신기, 다리 꼬고 앉기 등이 있다고 해요. 대소변 참기 습관은 미주신경성 실신을 초래할 수 있는 위험한 습관이라고 합니다. 미주신경성 실신은 혈압을 높이는 교감신경과 혈압을 낮추는 부교감신경의 오작동으로 뇌 혈류량이 감소하여 일시적으로 의식을 잃는 것이라고 하네요. 미주신경성 실신이 잘 일어나는 때는 대소변을 억지로 참는경우, 밀집한 좁은 공간에 오래 있을경우나 격렬한 운동을 한 경우 심하게 기침을 한 직후에 정신을 잃는게 대표적인 경우라고 할 수 있다고 하네요.


저혈압환자의 경우 높은 베개를 쓰면 심장으로 가는 혈류를 개선하는 효과가 있어서 혈액순환에 도움이 된다고 해요. 구락ㅎ 압박스타킹을 신으면 심장으로 가는 혈류량이 증가한다고 해요. 그래서 기립성저혈압환자와 오래 서 있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기립성 저혈압환자의 경우 앉아서 잠사 다리를 꼬는 행위나 서있을 때 다리를x자로 교차하는 자세, 한 쪽 다리를 선반에 올려서 미는 자세는 다리에서 심장으로 혈류량을 늘리는 방법이라고 하니 저혈압환자분들은 참고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728x9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