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관아줌마의 이것저것정보

집밥백선생 레시피 백종원표 한국식 매운소스 만드는 방법 및 활용법 본문

요리레시피

집밥백선생 레시피 백종원표 한국식 매운소스 만드는 방법 및 활용법

왜관아줌마 2016. 6. 22. 13:58
728x90

이번에 알려드리는 내용도 어제 방송된 집밥백선생에 나온 레시피인데요. 백종원표 한국식 매운 소스 만드는 방법과 한국식 매운소스를 다른 요리에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중국식 매운소스는 라면, 짜장면, 짬뽕 뿐만 아니라 만두나 순대와 곁들여 먹어도 참 맛있다고 어제 소개가 되었는데요. 그래도 한국사람에게는 역시 한국식 매운소스가 있어야겠죠. 된장찌개와 밥을 사랑하는 사람으로서 이번에 알려주신 한국식 매운소스는 나중에 된장찌개 끓일때 활용해보면 좋을 것 같겠더라구요. 집밥백선생 레시피 백종원표 한국식 매운소스 만드는 방법 및 활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할게요. 만드는 법도 쉬워요.



집밥백선생 레시피 백종원표 한국식 매운소스를 만드는데 필요한 재료는 중국식 매운소스에 비하면 재료가 훨씬 더 단촐하고 간단하답니다. 청양고추와 멸치, 물 한컵만 있으면 충분하다는 사실. 멸치는 당연히 국물을 내는 멸치여야 하겠지요. 멸치와 청양고추의 비율은 사진처럼 준비하시면 되는데요. 대략 멸치 1: 청양고추 1.5 정도 되는것 같은데 청양고추는 세로로 길게 썰어서 준비해주시고, 여기에 물 한 컵만 준비해주시면 한국식 매운소스 만드는 재료준비는 끝이랍니다. 무척 간단하고 쉽죠?

그리고 멸치 내장을 제거한 다음 기름이 없는 마른 팬에 멸치만 살짝 볶아서 비린내와 군내를 날려주세요. 모든 건어물은 사용하기 전에 마른 팬에 살짝 볶아주시면 혹시나 날 수 있는 잡냄새나 군냄새 등을 제거하는데 좋답니다.

마른 팬에 멸치를 볶아 잡냄새를 잘 제거하셨다면 여기에 물 한컵을 부어주시고 끓이시다가 보글보글 거품이 올라오면, 세로로 썰어 놓은 청양고추를 넣어 주시면 됩니다. 용도에 따라 다르지만 주로 찌개류 끓일 때 사용하실거라면 멸치의 양을 더 넣어 주시고, 그게 아니면 청양고추의 양을 더 넣어주시면 된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네요.



여기에 소금 1큰술, 설탕 3분의 1큰술, 간마늘 1큰술, 국간장 2큰술을 넣어 끓여주시면 됩니다. 국간장이 집에 없다면 진간장을 사용하셔도 된다고 하네요. 너무 많이 끓이게 되면 매운맛이 날아가니 적당히 끓여주세요.

적당히 끓여서 식힌 멸치+물+청양고추를 믹서기에 넣고 윙윙 갈아주시기만 하면 집밥백선생 레시피 백종원표 한국식 매운소스가 손쉽게 완성됩니다. 이 한국식매운소스를 활용해서 다양한 요리에 넣어보시면 훨씬 더 맛있어진다고 하는데요.



칼국수에 넣어 드셔도 맛있고, 된장찌개에 넣을 부재료가 없는데 다시 재료 사기는 좀 낭비다 싶을 때 없는 재료로 된장찌개를 더 맛깔나게 끓일수도 있다고 해요. 늘 끓이던 식대로 된장찌개를 끓이시다가 집밥백선생 백종원표 한국식 매운소스를 2숟가락 넣어서 만드시면 칼칼하고 감칠맛 나는 된장찌개를 만들어 드실 수 있고, 김치찌개 만드실 때도 넣어보시면 맛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집밥백선생 백종원표 한국식 매운소스를 그냥 밥에 비벼 먹어도 맛있다고 해요. 실제로 남쪽 지방에는 고춧물이라고 해서 이 소스와 비슷한 소스가 있기는 하다고 해요. 그리고 해장라면 끓일 때도 한국식 매운소스 1숟가락을 넣고 참기름 살짝 아주 약간만 넣어서 만드시면 맛나다고 해요. 실제로 백종원 선생님도 집에서 자주 해먹는 해장라면이라고 하니, 집에서 만들어보세요.

728x9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