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관아줌마의 이것저것정보

비타민 좋은탄수화물 vs 나쁜탄수화물 좋은탄수화물 고르는 방법 본문

생활정보

비타민 좋은탄수화물 vs 나쁜탄수화물 좋은탄수화물 고르는 방법

왜관아줌마 2016. 6. 17. 13:08
728x90

어제 방송된 비타민에서는 좋은 탄수화물과 나쁜 탄수화물, 그리고 올바르게 탄수화물을 섭취하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가 되었는데요. 요즘 탄수화물 중독에 대한 이야기도 끊임없이 나오고 있긴 하죠. 저희집도 아침에는 탄수화물 대신 채소와 과일로 식사를 대체하고 있는데요. 이번에 알려드리는 내용은 비타민에 소개가 된 좋은 탄수화물과 나쁜 탄수화물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좋은 탄수화물을 고르는 방법을 알고 계신다면, 장보실 때도 유용하게 활용이 가능하시리라 생각이 드네요. 비타민 좋은탄수화물 vs 나쁜탄수화물 좋은탄수화물 고르는 방법 살펴볼게요. 다이어트 하시는 분들도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탄수화물은 우리 몸의 세포 생존에 필수적인 에너지원인데요. 우리몸의 뇌세포와 적혈구는 단 맛이 나는 포도당을 주 에너지원으로 활용하고 있는데요. 혈중 포도당 농도가 그래서 늘 일정해야 하는데 대부분 탄수화물은 포도당으로 전환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탄수화물은 인체에 필수적인 영양소이기는 합니다만, 탄수화물을 먹게 되면 살과 직결된다는 것 때문에 마음 놓고 먹을 수가 없는 것도 사실입니다. 저희집도 탄수화물은 되도록이면 줄이려고 굉장히 노력을 많이 하기는 하고 있는데 참 쉽지가 않더라구요.

그래서 다이어트를 위해 탄수화물을 끊어야 한다는 의견도 있지만, 탄수화물을 끊어서는 안 된다고 합니다. 줄어든 에너지원을 근육에서 충당하고 차후에는 지방을 에너지로 이용하기 때문에 일시적인 체중감소가 있을 수는 있으나, 탄수화물을 끊었을 때 대사불균형 상태인 케토시스가 생기게 되고 이로 인해 입냄새, 변비, 피로와 무기력감, 세로토닌 분비 저하로 오는 우울증과 포도당 공급 저하로 오는 어지럼증 등의 증상들이 나타나기 때문에 탄수화물을 뎅강 끊는 방법만이 올바른 방법은 아니라고 하는데요.



탄수화물 생각하면 밥, 빵, 면을 생각하지만 사실 숨겨진 탄수화물이 굉장히 많더라구요. 우리가 흔히 먹는 카레가루에도 밀가루가 들어 있어서 탄수화물이 들어있는 음식이라고 볼 수 있구요. 우리가 잘먹는 고추장에도 탄수화물이 많이 들어있는데요. 고추장에는 찹쌀가루, 조청등이 들어가기 때문이지요. 우리가 먹는 소스류 대부분에는 탄수화물이 들어있다고 합니다. 어묵같은 경우도 밀가루가 들어가고, 오렌지에도 탄수화물이 있다고 하는데요. 당도 탄수화물의 일부고, 식이섬유 역시 탄수화물의 일부라고 합니다. 그래서 녹색잎채소도 탄수화물이라고 하더라구요. 육류 외에는 거의 탄수화물이 들어있다고 보시면 될 것 같다고 하네요.

좋은 탄수화물의 조건은 정제되지 않은 탄수화물, 그리고 혈당지수(GI 지수)가 낮은 탄수화물이라고 합니다. 이 기준으로 좋은 탄수화물을 분류해보면 정제되지 않은 탄수화물, 혈당지수가 낮은 탄수화물에는 통곡물, 채소류, 콩류, 견과류, 버섯류, 해조류가 있는데요. 대표적으로 현미, 시금치, 양배추, 콩, 아몬드, 다시마, 미역 등이 있다고 하네요. 비만의 주범인 탄수화물이 체중감소에 도움을 주거나 뱃살관리에 탁월한 효과를 나타낼수도 있는데 바로 좋은 탄수화물을 충분히 섭취했을 때 이런 효과도 기대해볼 수 있다는겁니다.



그리고 진짜 나쁜 탄수화물이 있는데요. 많이 먹는 탄수화물이 최악이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적절한 탄수화물 섭취량은 얼마나 되는걸까요? 우리나라는 현재 탄수화물 과잉섭취하시는 분들이 굉장히 많다고 하는데요. 우리나라 사람 10명중 6명이 과잉섭취 하는 경우는 탄수화물 함유 여부를 모르고 드시는 분들이 많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이제는 장 볼 때도 성분표시를 보고 '소맥분'이라고 적혀 있는건 되도록 피해야 할듯 하네요.

728x9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