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관아줌마의 이것저것정보

알토란 이종임의 40분만에 팥죽만드는 방법 레시피 본문

요리레시피

알토란 이종임의 40분만에 팥죽만드는 방법 레시피

왜관아줌마 2017. 12. 11. 15:37
728x90

알토란 이종임의 40분만에 팥죽만드는 방법 레시피

어제 방송된 알토란에서는 속편한 겨울보약 죽에 대해 이야기가 다뤄졌는데요. 죽만 잘 먹어도 잔병치레 없이 보낼 수 있다고 합니다. 그 중에서도 이번에 알려드리는 레시피는 다가오는 동짓날에 먹으면 좋을 팥죽을 손쉽게 끓이는 방법에 대한 내용입니다.

고소하고 담백한 팥은 팥밥으로 해먹기도 하는데요. 겨울을 대표하는 건강죽 중 하나가 팥죽이라고 합니다. 면역력에 최고, 감기 예방 보약인 팥죽 만드는 방법 레시피에 대해 소개해드릴게요. 팥 손질이 번거로워 팥죽을 집에서 만들기 번거롭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누구나 쉽게 단 40분만에 팥죽을 만드는 방법이 소개되었답니다. 팥에는 사포닌이 풍부해서 해여효과 및 기침, 가래방지에도 효과적이라고 하니 만들어 드시면 좋을듯 합니다.

좋은팥 고르는 법은 첫째 짙은 붉은 색을 띄는 것, 낱알이 굵은 것, 가운데 흰 띠가 선명한 것, 하얀가루가 없는것을 고르는 거라고 하니 참고하시면 좋을듯 합니다.

 

 

1) 냄비에 불리지 않고 깨끗이 씻은 팥 2컵을 넣는다.

2) 물 6컵, 소금 반컵을 넣는다. 물과 소금의 비율은 물 1컵:소금 1큰술이 적당하다.

3) 센 불에서 뚜껑을 열고 1차로 10분간 삶는다.

- 팁 : 휘휘 저어주면 소금이 빨리 녹아 팥 삶는 시간이 단축된다.

- 팁 : 소금을 넣고 삶으면 튈 우려가 있으니 팥의 양보다 큰 냄비, 즉 깊고 큰 냄비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4) 센 불에 10분 동안 삶은 팥을 체에 밭쳐 첫 물을 버린다.

- 팁 : 팥 삶은 첫 물은 버리는데 팥의 떫은맛과 쓴맛을 제거하기 위함입니다. 팥을 헹궈내면 짠맛도 제거되니 소금의 양이 많아도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팥이 단단하기 떄문에 팥알 깊이까지 소금이 흡수되지 않습니다.

5) 1차 삶아서 걸러낸 팥은 찬물에 헹궈 짠맛을 없앤다.

6) 10분 삶은 후 헹군 팥은 다시 냄비에 넣고 2차로 삶아줍니다.

7) 소금물에 1차 삶아 헹군 팥에 물 8컵을 붓는다.

8) 뚜껑을 닫고 다시 센불에서 15분간 삶는다. 팥을 더욱 부드럽게 삶기 위해 뚜껑은 닫는다.

9) 식한 팥 2컵과 팥 삶은 물도 함께 믹서기에 넣고 갈아준다. 믹서에 갈 때 물은 1컵 정도 추가해 주는데, 끓일 때 농도에 따라 3~ 4컵 정도 추가해주면 된다. (삶은 팥 2컵에 물 1컵을 넣고 1분간 곱게 간다.)



- 팁 : 끓일 때 하얀 거품이 발생하는데 이것이 팥에 풍부한 사포닌으로 걷어내지 않는다.

10) 찬물에 헹군 찬밥 300g을 냄비에 넣고 저어주며  끓인다. (찬밥대신 냉동밥이나 햇반 등의 즉석밥을 사용해도 좋음)

11) 설탕대신 단호박 200g을 넣고 중불에서 5분간 저어주며 끓인다.

12) 불린 조랭이떡 200g을 넣고 약불에서 2분간 끓인다.



- 팁 : 팥죽을 끓일 때 팥죽 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속이 깊은 팬을 사용한다.

13) 조랭이 떡이 익으면 소금 1작은술을 넣어 간을 한다.

14) 팥죽을 그릇에 담고 고명으로 삶은밤, 대추, 잣가루 등을 올리면 완성.

728x90
Comments